공지사항

대관령솔내음 오토캠핑장 (2015-06-15)
대관령의 피톤치드
 

대관령솔내음 오토캠핑장은 대관령에 위치하여 피톤치드가 많이 방출되는 지역입니다.

캠핑장인근에 산림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치유의 숲 과 관련된 피톤치드 방출에 대한 연구결과 입니다.

피톤치드는 우리 신체의 피로도 회복시켜주고 면역력도 강화 시켜 주는 물질입니다.

감사합니다.

forest.jpg


대관령 치유의 숲 대상지, 피톤치드 발생량 으뜸!
- 동부지방산림청, 치유환경 조사 연구용역 결과 공개 -

동부지방산림청은 대관령 치유의 숲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치유의 숲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이해 증진을 위해 7개월간 대관령 지역의 피톤치드 발생량을 포함한 치유인자들을 조사하는 연구용역을 수행했다.

강원도 대관령 지역의 소나무와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방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전남 장성 치유의 숲의 편백을 비교 조사하여 피톤치드 농도가 높은 여름철(7, 8월)의 피톤치드 발생량에 대한 차이를 연구용역 한 것이다.

본 연구용역은 충남대 박범진 교수팀이 수행했으며 지난 10월 15일 동부지방산림청에서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우리나라 소나무 숲에서도 편백나무 숲 못지않게 많은 피톤치드가 나온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금까지는 일본이 원산지인 편백나무(히노끼)에서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나온다고 알려져 왔다.

올해 7월부터 8월까지 전남 장성 편백나무 숲과 대관령 치유의 숲 대상지인 소나무 숲에서 각 3회에 걸쳐 피톤치드 양을 측정?비교한 결과, 편백나무 숲보다 소나무 숲에서 더 높게 나왔다. 측정시기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나 기존의 문헌과 다르게 소나무림의 대기 중 피톤치드 농도는 편백림과 비교하여 뒤지지 않는 수준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함흥식 동부지방산림청 산림경영과장은 “본 연구용역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관령 치유의 숲 대상지가 전국 여느 치유의 숲 못지않은 치유효과가 뛰어난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 대관령 치유의 숲의 건강증진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치유의 숲의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사람이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를 들이마시면 스트레스와 긴장이 풀리고 혈압이 안정되며 면역 기능이 강화되는 것으로 최근 입증되고 있다.


  대관령 치유의 숲 대상지, 피톤치드 함유량 으뜸!.hwp